SemB의 모두의 블로그

빅히트 공모주 청약 방법 정보 성공 노하우 본문

해외생활

빅히트 공모주 청약 방법 정보 성공 노하우

SemB 2020. 10. 2. 06:43

방탄소년단, BTS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세상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이 곳 캐나다에도 여러가지로 한국의 위상이 쭉 올랐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시작되었을 무렵, 한국의 발빠른 대처와 코로나 바이러스 드라이브쓰루 검사방법으로 한국을 더 알리고 많은 사람들이 감탄하고 했었어요. 게다가 한국의 K-POP과 K-Beauty도 해외에서 인정받는 분야였는데, BTS의 성장으로 인해 최근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다니면서 외국 아이들이 한국이 K-pop 아이돌가수들의 앨범을 사고, 굿즈를 사고.. 함께 영상을 보며 응원하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가 않은 캐나다인데요.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번트에서 곧 IPO를 한다고 합니다. 2020년 정말 뜨거웠던 공모주청약으로 카카오게임즈와 SK바이오팜의 IPO에 이어 다음 주자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기대가 어마어마한데요.

 

동종업계인 SM, JYP, YG는 이미 상장한지 오래인데요. 지난 수요예측에 의해면 공모가가 135,000원으로 예정되었다고하면서 다소 동종업계들과 비교했을 때 너무 비싸지 않냐하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모가는 임의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IPO하면서 회사의 상정가치를 평가하여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이 공모주 청약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전략

 

신규상장하는 기업의 공모주를 청약하는 것은 흡사 아파트 분양받으려고 청약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아파트 단지의 집들을 사기 위해 가입해 둔 청약통장을 들고 청약일정에 맞추어 분양사무소에 방문한다음 청약을 하고 당첨이 되면 내집마련을 하는 것과 같이, 신규상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기 위해서 공모일정에 맞추어 주관사의 홈페이지에서 청약을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빅히트 청약을 권유하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정보 전달을 위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하지만, 청약을 하고 싶다고 누구나 공모주 청약을 해서 주식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증거금과 경쟁률에 의해서 주식을 살 수도 있고 못 살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사고싶은 주식의 총 금액의 50%를 증거금으로 예치해두신 다음 청약신청을 하셔야하며, 청약에 당첨이 되면 나머지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더 넣으셔서 주식구매완료를 하시면 되는것이고요.

경쟁률이라는 것은 주식 총 수는 정해져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몰리게 되면 주식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몇달 전에 있었던 카카오게임즈나 SK바이오팜의 IPO 때에도 경쟁률이 1,000:1이 훌쩍 넘었었기에 이번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IPO도 1,000:1 아니 천 몇백대의 1을 훌쩍 넘을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었어요.

글로벌 아이돌 가수가 있는 소속사인데다가 여러 레이블회사에 IT 업종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고 하니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모주 청약하는 것이 목돈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유는 이렇습니다.

 

현재 발표된 바로는 빅히트의 주식 총수가 약 3,500만주이며 시가총액은 3조 7,000억~4조 8,000억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공모주는 1주에 135,000원이고요. 만약에 경쟁률이 1,000:1이라면,

경쟁률 X 공모가   
------------------------
2
= 증거금으로 예치해 두어야 하는 금액

의 공식으로 이 금액을 예치해두어야 경쟁률에서 당당히 주식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계산을 해보면, 1,000 X 135,000원 = 135,000,000원 / 2 = 67,500,000원의 예치금을 증거금으로 넣어두고 청약신청을 하시면 1,000:1의 경쟁률에서 빅히트의 1주 (135,000원)를 살 수 있으시고, 거금 6천7백5십만원의 예치금에서 단 십삼만오천원의 1주 가격을 제한 나머지는 다시 모두 환불해 주는 방식으로 공모주청약을 하는 것입니다.

 

빅히트주식 1주를 사기 위해서 몇천만원의 예치금을 넣어두어야한다니 상상이 가질 않네요.

 

저는 주식을 사지는 않을 것이지만, 공모주 청약하는 날 어떤 진풍경이 일어날지 기대가 많이 되네요.

 

발행사 (주)빅히트엔터테인먼트
공모예정가 105,000원~135,000원
청약일정 2020.10.5 ~ 2020.10.6
환불일 2020/10/8
상장예정일 2020.10.15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JP모간증권이니, 청약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주관사의 주식계좌를 준비하셔야 할 것 같구요. 무엇보다 이 회사가 정말 내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회사인지 꼭 분석하시고 공부하시고 많은 공시자료들을 확인해서 실패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주식 청약을 권유하지 않았습니다. 정보를 알려드리는 포스팅이었음을 다시 알려드려요~

 

 

Comments